gnb
HOME > 서울대교구 전대사 안내

자비의 특별 희년 기간 중 서울대교구 전대사 안내
(2015년 12월 13일 ~ 2016년 11월 13일)



① 각자 진심으로 뉘우치고 고해성사를 받고
② 영성체를 하고
③ 교황님의 뜻에 따라 기도하며 (페이지 하단 교황님의 기도 지향 참조)
성지순례길 순례 중 지정된 성당을 한 곳 이상 방문하여
⑤ 경건한 묵상기도 후 주님의 기도와 사도신경을 바치고,
⑥ 자비로운 행동 한 가지를 실천할 때 전대사를 얻을 수 있습니다.

육체적 활동 영적 활동

자비의 희년 교황님의 기도 지향
2015년 12월 일반지향 : 하느님의 자비를 체험하기 - 끝없이 용서하시는 하느님의 자비를 우리가 모두 체험하도록 기도합시다.
선교지향 : 가정 - 가정들,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들이 예수님의 탄생에서 확실한 희망의 표징을 찾도록 기도합시다.
2016년 1월 일반지향 : 종교간 대화 - 다양한 신앙을 지닌 사람들이 진지한 대화로 정의와 평화의 열매를 맺도록 기도합시다.
선교지향 : 그리스도인의 일치 - 그리스도인들이 성령의 은총으로 대화와 형제애를 통하여 분열을 극복하도록 기도합시다.
2016년 2월 일반지향 : 피조물 보호 ー 우리가 선물로 거저 받은 피조물을 미래 세대를 위하여 잘 가꾸고 돌보며 보호하도록 기도합시다.
선교지향 : 아시아 - 아시아 민족들과 그리스도 신앙이 서로 만나 더 많은 대화를 이룰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.
2016년 3월 일반지향 : 어려운 가정들 - 어려운 가정들이 필요한 도움을 받고 그 자녀들이 건강하고 평화로운 환경 속에서 자라도록 기도합시다.
선교지향 : 박해받는 그리스도인 - 신앙 때문에 차별이나 박해를 받는 그리스도인들이 교회의 끊임없는 기도에 힘입어 복음에 충실하도록 기도합시다.
2016년 4월 일반지향 : 가난한 농민들 - 가난한 농민들이 그들의 값진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도록 기도합시다.
선교지향 : 아프리카의 그리스도인들 - 아프리카의 그리스도인들이 정치적 종교적 분쟁 속에서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증언하도록 기도합시다.
2016년 5월 일반지향 : 여성 존중 - 세계 모든 나라에서 여성들이 존중과 존경을 받고, 그들의 중요한 사회적 기여가 높이 평가 받도록 기도합시다.
선교지향 : 묵주 기도 - 가정과 공동체가 복음화와 평화를 위하여 묵주 기도를 바치도록 기도합시다.
2016년 6월 일반지향 : 인간 연대 - 나이든 이들, 소외된 이들, 혼자 사는 이들이 대도시 안에서도 만남과 연대의 기회를 가지도록 기도합시다.
선교지향 : 신학생들과 수련자들 - 신학생들과 수도 생활을 시작한 이들이 복음의 기쁨을 살아가며 그들의 파견 소명을 지혜롭게 이끌어 줄 스승을 만나도록 기도합시다.
2016년 7월 일반지향 : 토착 민족들 - 정체성과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는 토착 민족들이 정당한 존중을 받도록 기도합시다.
선교지향 :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 지역 -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의 교회가 대륙의 선교를 위하여 새로운 힘과 열정으로 복음을 선포하도록 기도합시다.
2016년 8월 일반지향 : 스포츠 - 스포츠를 통하여 여러 민족들이 만나 우의를 다지고 세계 평화에 기여하도록 기도합시다.
선교지향 : 복음 실천 - 그리스도인들이 복음에 따라 살며 신앙과 진실과 이웃 사랑을 증언하도록 기도합시다.
2016년 9월 일반지향 : 인간 중심성 -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인간 중심 사회의 건설과 공동선에 기여하도록 기도합시다.
선교지향 : 복음 선교 - 그리스도인들이 성사에 참여하고 성경을 묵상하면서 자신의 복음 선포 사명을 더욱 잘 깨닫도록 기도합시다.
2016년 10월 일반지향 : 언론인 - 언론인들이 강한 윤리 의식을 지니고 언제나 진실을 존중하도록 기도합시다.
선교지향 : 전교주일 - 전교주일에 모든 그리스도인 공동체가 복음의 기쁨과 이를 선포할 의무를 새롭게 깨닫도록 기도합시다.
2016년 11월 일반지향 : 난민 수용국 - 수많은 실향민과 난민들을 받아들이는 나라들이 그들의 노력에 연대하려는 이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.
선교지향 : 사제와 평신도의 협력 - 본당의 사제와 평신도들이 어떠한 어려움에도 좌절하지 않고 공동체를 위한 봉사에 협력하도록 기도합시다.
2016년 12월 일반지향 : 어린이 병사의 근절 - 어린이를 군인으로 내모는 추문이 온 세상에서 사라지도록 기도합시다.
선교지향 : 유럽 - 유럽인들이 삶에 기쁨과 희망을 주는 복음의 진선미를 다시 찾도록 기도합시다.